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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지구

물의도시 베네치아가 가라앉을 수도 있다?

by ㈜↔^♣˚ 2023. 2.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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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네치아(베니스)는 가라앉는 토대와 상승하는 해수면에 굴복할 위험에 처해 있습니다. 이러한 재난을 피하기 위해 도시는 변화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베니스라는 도시는 그야말로 놀랍습니다. 약 120개의 섬 위에 세워진 도시로 177개의 운하가 십자형으로 교차되어 있으며 적어도 도보로 이동할 때 391개의 다리를 통해 가장 잘 탐험됩니다. 이곳은 작은 오솔길과 한적한 광장, 숨겨진 박물관, 한적한 수백 년 된 교회로 가득한 도시의 미로 같은 곳입니다.

그러나 "La Serenissima"에서는 모든 것이 좋지 않습니다. 과감한 조치를 취하지 않는다면, 도시의 수명은 얼마 남지 않을 것입니다.

이것은 과장이 아닙니다. 베니스는 바다에 잠길 위험에 처해 있습니다. 최악의 시나리오에서는 이르면 2100년에 도시가 파도 아래로 사라질 수 있습니다. 한편, 많은 건물이 보트의 항적에 의해 가라앉거나 손상되고 있습니다. 또한 일상적으로 관광객에 압도되는 반면 지역 인구는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습니다.

4C 온도 상승의 최악의 시나리오는 2100년까지 베니스에서 상대 해수면이 180cm(5.9ft) 상승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침하와 해수면 상승이라는 베니스의 핵심 문제로 인해 전 세계 여러 도시가 유사하게 타격을 받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약 1,100만 명의 인구가 거주하는 저지대 자카르타는 인도네시아의 수도로서 아직 건설되지도 않은 도시인 누산타라로 대체 될 정도로 곤경에 처해 있습니다.

위험에 처한 모든 도시에는 해결해야 할 고유한 과제가 있습니다. 그러나 베니스의 작은 규모, 명성 및 자금 조달 능력을 감안할 때, 그것은 떠오르는 바다에 대항하는 세계적인 싸움에서 핵심 역할을 할 기술과 접근 방식을 위한 이상적인 시험장이 될 수 있습니다.

정교한 해양 장벽에서 항적 최소화 보트에 이르기까지 베니스의 곤경이 전 세계에 배치될 수 있는 가시적이고 실용적인 해결책으로 이어질 수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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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11월, 베니스는 거의 100년 전에 기록이 시작된 이래 두 번째로 최악의 홍수 사건을 겪었습니다. 도시에서 가장 낮고 가장 상징적인 지역 중 하나인 산 마르코 광장이 수 피트에 잠긴 놀라운 이미지에 놀란 구경꾼들과 함께 전 세계적으로 헤드라인을 장식했습니다. 조수는 해발 187cm(6.1ft)의 최고 높이에 도달하여 도시의 80% 이상이 물에 잠겼습니다. 루이지 브루그나로(Luigi Brugnaro) 베니스 시장에 따르면 비상사태가 선포되었고 약 10억 유로(£0.9bn/$1bn) 상당의 피해가 발생했습니다.

1966년에 발생한 사상 최악의 홍수 사건은 수위가 해발 194cm(6.4ft)까지 상승하는 것을 보았고 도시의 상점, 기업 및 스튜디오의 최소 3/4을 심각하게 손상시킨 것으로 생각됩니다. 50년 이상의 간격이 이러한 사건을 분리했지만 최근 추세는 또 다른 재앙적인 홍수를 보기 위해 반세기를 기다릴 필요가 없음을 시사합니다. 1923년 공식적으로 수위가 기록되기 시작한 이후 10차례만 150㎝(59인치) 이상에 이르렀 이나 최근 3년 사이에 5차례 있었다.

"기후 변화로 해수면이 상승했기 때문에 해수면에 지어진 모든 도시는 특히 취약합니다." 맨체스터 건축 학교의 건축 및 적응형 재사용 독자인 Sally Stone은 말합니다.

베니스 는 수세기에 걸쳐 연중 여러 시기에 일시적으로 도시가 침수되는 소규모의 관리 가능한 "아쿠아 알타(acqua alta )" 사건으로 항상 바다와 싸워야 했습니다. 그러나 최근 만조의 급증은 전례가 없는 일입니다.

2021년 보고서 에 따르면 지구 기온이 산업화 이전 수준보다 2C 상승 이하로 유지되더라도 베니스의 해수면은 2100년까지 32cm(13인치) 상승할 것입니다. 4C 온도 상승이라는 최악의 시나리오는 빙상은 2100년까지 베니스에서 180cm(5.9ft)의 상대 해수면 상승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많은 피해를 입힌 2019년 홍수가 도달한 수준과 유사합니다.

또한 전문가는 해수면이 조금만 높아져도 해안 홍수의 빈도와 강도가 크게 증가할 수 있다고 지적합니다. 해수면이 높아지면 폭풍, 조수 및 파도의 기준 수위가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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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다가 베니스 자체가 침몰하고 있습니다.

베니스 건물의 기초는 파일 시스템을 사용하여 건설되었다고 Stone은 말합니다. 긴 길이의 목재를 아래 석호의 느슨한 진흙과 점토에 수직으로 밀어 넣습니다. 석호의 단단한 기반암은 이 진흙보다 지표면에서 훨씬 더 아래에 있으므로 기초가 더 견고하지만 여전히 약간 취약한 압축 점토층으로 밀려나고 있다고 Stone은 덧붙입니다.

수 세기에 걸쳐 이 불안정한 토대 위에 세워진 많은 건물들은 위치가 바뀌었고 많은 경우 진흙 속으로 가라앉기 시작했습니다. 역사적인 지하수 추출은 이러한 영향을 강화했으며 베니스는 지난 세기 동안 약 15cm(5.9인치) 가라앉았습니다.

이 느린 싱킹에 대한 간단한 해결책은 존재하지 않으며 Stone은 이것이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라고 말합니다. 그녀는 "섬세한 움직임이 구조 시스템의 필수 부분이기 때문에 기초에 많은 양의 콘크리트를 펌핑하는 것은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보다 훨씬 더 큰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미적 무결성을 심각하게 손상시키지 않고 베니스에 있는 대부분의 건물을 개조하는 것도 어려울 것이라고 그녀는 덧붙였습니다.

"점점 더 높아지는 평균 수위의 만성적 영향으로부터 베니스의 도시 구조를 보호하기 위해 해야 할 일" – Jane da Mosto


다른 조치가 논의되었습니다. 영국 뉴캐슬 대학의 기후 변화 영향 교수인 헤일리 파울러(Hayley Fowler)는 “수중 수로가 깊어지면 홍수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대신, 상승하는 물을 억제하고 도시를 보호하기 위해 베니스는 계란의 대부분을 한 바구니에 담았습니다. 곧 완료될 Mose(실험용 전기 기계 모듈) 프로젝트입니다.

이것은 각각 폭이 20m(66ft)이고 전략적 위치에 위치한 78개의 모바일 게이트(선박을 수용할 수 있음)로 구성된 해상 방어 장벽을 설치하여 주요 홍수 사건을 최소화할 것으로 기대되는 "해안 방어선"을 만듭니다..

시스템을 구축하는 회사인 Consorzio Venezia Nuova에 따르면 방호벽은 평온한 기간에는 물에 잠겨 있지만 물이 110cm(3.6ft)까지 올라가면 석호로 들어오는 조수를 막기 위해 위로 올라갑니다 .

Mose의 개발은 단순하지 않았습니다. 그것은 1992년에 처음 고안되었으며 그 이후로 지연과 치솟는 비용을 견뎌왔습니다. 공사는 2003년에 시작되었으며 원래 목표는 2011년까지 작업을 완료하는 것이었습니다 . 실제로 Mose는 2020년에 처음으로 활성화되었으며 오늘날에도 아직 완전히 작동하지 않습니다. 이제 2023년 말에 완공될 예정입니다.

47억 유로 (41억 파운드/47억 달러)에 가까운 초기 예산 에 비해 약 80억 유로(70억 파운드/80억 달러)의 비용이 들 수 있으며 장벽을 사용하는 데에도 막대한 재정적 부담이 있습니다. Consorzio Venezia Nuova는 모금될 때마다 €323,000(£280,000/$323,000)의 비용이 들 수 있다고 제안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완전한 솔루션과는 거리가 멉니다. Mose는 대규모 수위 상승에 대처하도록 설계되었으므로 Saint Mark's Basilica와 같은 특히 저지대 지역의 범람을 막을 수 없습니다. Mose의 장벽은 수위가 110cm (3.6ft)에 도달한 후에 만 올라갈 것이지만 Saint Mark의 범람은 약 90cm(3ft)입니다.

베니스의 다양한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는 데 중점을 둔 비영리 단체인 We Are Here Venice의 공동 창립자이자 전무이사인 Jane da Mosto는 "매우 영향력 있고, 고도로 설계되었으며, 많은 사람들이 지나치게 복잡하다고 생각하는 솔루션이 채택되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그것은 기껏해야 극한 상황으로 인한 도시와 다른 섬의 광범위한 홍수를 방지할 수 있을 뿐입니다. 점점 더 높아지는 평균 수위의 만성적인 영향으로부터 도시 구조를 보호하기 위해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매사추세츠 우스터 폴리테크닉 대학의 교수이자 베니스의 삶을 보존하고 개선하는 방법을 탐구하는 학생 주도 이니셔티브인 베니스 프로젝트 센터의 설립자인 파비오 카레라는 문을 너무 자주 닫으면 결국 석호를 "파멸"시킬 것이라고 말합니다. 장벽을 자주 높이면 하수가 석호에 갇힐 수 있으며 이는 불쾌할 뿐만 아니라 생태계를 파괴할 수 있다고 그는 말합니다.

"Mose는 한동안, 아마도 100년 정도 일할 것입니다. 하지만 결국에는 네덜란드 스타일의 솔루션이 도입되어야 할 것입니다."라고 Carrera는 말합니다.

홍수 위험은 도시의 비전에 통합되어야 합니다. 우리는 도시가 10년, 20년, 50년 후에 어떤 모습이기를 원합니까? – 스웬자 수르민스키
네덜란드식 솔루션은 1997년부터 네덜란드에서 운영되고 있는 13개의 댐과 다수의 제방, 장벽 및 수문으로 구성된 거대한 홍수 관리 시스템인 델타 프로젝트에서 제시한 청사진을 따르는 것입니다. Watersnoodmuseum에 따르면 – 범람에 관한 모든 것을 다루는 네덜란드 박물관 – 이 박물관이 보호하는 지역은 4,000년에 한 번만 침수될 정도로 매우 효과적입니다.

Carrera에 따르면 비슷한 건설이 베니스의 홍수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지만 빠른 수정과는 거리가 멉니다. 델타 프로젝트는 완료하는 데 거의 50년이 걸렸고 비용은 약 70억 달러 (62억 파운드)이며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복잡합니다. 댐의 총길이는 18.5마일(30km)로 모세보다 약 18배 더 큽니다. "Mose를 일으켜 세우고 일하는 데 40년이 걸렸다는 점을 감안할 때 우리는 훨씬 더 먼 미래에 대해 생각하기 시작해야 합니다."라고 Carrera는 말합니다. "우리는 바로 지금 그러한 궁극적인 해결책을 찾아야 합니다. [...]."

그랜담 기후 변화 및 환경 연구소(Grantham Research Institute on Climate Change and the Environment)의 적응 연구 책임자인 스웬자 수르민스키(Swenja Surminski)는 베니스의 미래가 오늘 내린 결정에 의해 결정될 것이라는 데 동의합니다. "특히 베니스와 같은 곳에서는 홍수 위험이 도시의 비전에 통합되어야 합니다. 우리는 10년, 20년, 50년 후에 우리 도시가 어떤 모습이기를 원합니까?" 그녀는 말한다.


그러나 물과 관련하여 베니스가 직면한 문제는 해수면 상승과 범람만이 아닙니다.

물은 베니스의 핵심 매력이자 가장 중요한 적입니다. 그것은 물로 둘러싸여 물 위에 세워진 도시입니다. 이 독특한 품질은 항구를 위한 이상적인 위치를 만들고 수백만 명의 연간 방문객을 유치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도시와 그 지역의 생태를 보존하는 측면에서 이것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 "팽창"으로 직접 번역되는 Moto Ondoso는 모터보트에 의해 생성된 후류를 설명하는 데 자주 사용되는 용어이며 대운하를 따라 늘어선 베네치아 건물의 60%에 영향을 준 파도 관련 수해에 부분적으로 책임이 있습니다.

이러한 피해는 홍수 문제를 복잡하게 만들고 건물과 도시의 석조 기초를 약화시키는 동시에 유지 보수 작업에 할당해야 하는 금액을 증가시킵니다 .

베니스의 물질 문화와 건축 환경을 전문으로 하는 매사추세츠 애머스트 대학의 교수인 Monika Schmitter는 "베니스는 역사를 통해 많은 유지 관리와 예방 조치가 필요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문제는 이러한 조치가 지속적으로 취해지지 않을 때 발생합니다."

건물 손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미 일부 조치가 취해졌습니다. Stone은 2021년부터 운하의 제한된 공간 내에서 훨씬 더 큰 파도를 일으킨 유람선이 도시의 역사적인 중심지에 진입하는 것이 금지되었으며 대신 산업 항구에 정박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베니스의 곤돌라 사공들은 이전에 도시의 물 속도 제한을 줄이기 위해 시위를 벌였습니다.
그러나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습니다. "내일 한 가지 변경 사항을 구현할 수 있다면 베니스의 운하를 순환하는 더럽고 구식이며 디젤을 많이 사용하는 바포레티(수상 버스)와 화물 바지선에 하이브리드 전기 엔진을 장착할 것입니다."라고 da Mosto는 말합니다.

이미 이 방향으로 변화의 조짐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전기 수중익선을 만드는 스웨덴 회사인 Candela는 베니스 석호에서 초기 시험을 실시했습니다 .

Candela의 커뮤니케이션 매니저인 Mikael Mahlberg는 보트가 기존 선박보다 80% 적은 에너지를 사용하여 고속으로 물 위를 날고 있다고 말합니다. "수중익선은 우리 보트가 동일한 크기의 기존 보트의 경우 최대 1미터(3.3피트) 대신 약 5cm(2인치)의 매우 작은 후류를 생성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그러나 Carrera는 이 개념이 탐구할 가치가 있지만 이러한 보트가 가까운 장래에 도입될 것 같지는 않다고 말합니다. "수중익선이 작동하려면 특정 속도에 도달할 수 있어야 하며 베니스에서 이러한 속도를 달성하는 것이 불가능할 수도 있지만 우리는 보게 될 것입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Schmitter는 단순히 모터보트를 금지하는 것이 더 나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나는 그것이 일어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그녀는 덧붙였다.

따라서 모든 보트가 속도를 줄이도록 강제하는 것은 침수 피해를 줄이는 또 다른 방법입니다. 베니스의 곤돌라 사공들은 이전에 도시의 수속 제한을 줄이기 위해 시위를 벌였습니다. 현재 보트는 후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최대 11km/hr(7 mph)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모두 한계를 넘습니다.

도시는 이러한 문제에 대한 지역적 해결책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그러나 일부 사람들은 이러한 솔루션을 개발하기 위해 지역 주민들에게 숨 쉴 공간과 재정을 제공하는 것이 일상적으로 관광객으로 넘쳐나는 도시에서 어려운 일이라고 주장합니다.

2019년에는 약 550만 명의 관광객이 베니스를 방문했으며 , 이는 베니스 인구 55,000 명의 100배입니다 . 비슷한 수의 관광객이 각각 인구 670만 명과 1,260만 명으로 지리적 규모가 훨씬 더 큰 두 도시인 마드리드 와 모스크바로 향했습니다. 베니스의 여름 성수기에는 관광객이 현지인보다 2:1의 비율로 더 많을 수 있습니다.


베니스 라군 플라스틱 프리(Venice Lagoon Plastic Free) 는 도시를 개선하기 위해 함께 모인 베네치아 사람들의 한 예입니다. 지역 비영리 단체는 물의 오염 물질 수준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해 운하와 석호의 물 샘플링 및 분석을 수행합니다. 플라스틱 쓰레기를 최소화하기 위한 공공 음용 시설 지도 작성과 같은 관광객 대면 이니셔티브와 수질을 개선하고 베니스의 취약한 생태계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한 청소 활동을 운영합니다.

이러한 프로젝트는 베니스와 개인적인 관계가 있는 사람들이 베니스 보호에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실제로 Carrera가 예측한 대로 Mose가 석호의 건강을 심각하게 손상시키는 경우 이러한 그룹은 적절하고 실행 가능한 설루션을 찾는 데 필수적입니다.

부분적으로 도시의 인구 감소에 대한 대중의 항의와 항의에 대한 응답으로 베니스는 2023년부터 일일 방문객에게 5유로(£4.30/$5)의 수수료를 도입하여 1일 관광을 억제할 계획입니다.

그러나 베니스를 사람들이 살고 싶어하고 미래 세대를 위해 제공할 수 있는 도시로 되돌리려면 다른 유형의 변화가 필요합니다.

Carrera는 도시가 그러한 신생 기업, 특히 환경에 중점을 둔 기업의 안식처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우리는 해안 또는 물 관리와 관련된 기술 개발에 관심이 있는 모든 사람에게 완벽한 조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것이 장기적으로 베니스의 문제를 해결하는 열쇠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베니스의 문제는 베니스에서 가장 잘 해결될 것입니다.."

베니스가 직면한 도전에도 불구하고 da Mosto는 도시의 생존 가능성에 대해 희망적이라고 말합니다. "베니스는 놀라운 도시이자 영감입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결국, 베니스의 바로 그 위치가 이러한 보호적 변화를 이곳에서 먼저 발생시키는 열쇠가 될 수 있습니다. "세상이 베니스를 사라지게 놔둘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라고 Carrera는 말합니다.

 

이는 베네치아 뿐만 아니라 앞으로 전 세계 수중도시들이 맞닥뜨릴 심각한 문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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